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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탈 웹 사이트 분석 솔루션「와이즈로그 프리미엄 2.0」

넷스루 2004.09.16

 

토탈 웹 사이트 분석 솔루션「와이즈로그 프리미엄 2.0」

 

지난 2000년 '와이즈로그 엔터프라이즈'를 시작으로 웹로그 분석기 시장의 후발 주자로 출발한 넷스루는 작년 말 기능이 대폭 향상된 '와이즈로그 프리미엄'을 출시한데 이어 최근 안정성과 기능을 보완하여 2.0으로 업그레이드했다. 

 

 


와이즈로그 프리미엄은 히트, 페이지뷰, 동시접속자, 방문/순방문자 분석, 메뉴분석 등 기본적인 웹로그 분석 기능 외에 시나리오 분석, 코드 분석, 회원 추적 및 타겟 고객 추출 등 기획/마케팅 관점의 비즈니스 분석 기능이 대폭 강화된 제품이다. 또한 사용자가 직접 커스터마이징 해서 무한대로 원하는 보고서를 만들 수 있는 보고서 기능까지 갖췄다.

작은 eCRM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풍부한 분석 결과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웹로그 분석기라기보다는 '웹 비즈니스 분석 시스템'이라는 표현이 더 어울리는 제품이다.

자체 웹서버 탑재, 원스톱 인스톨레이션
가장 먼저 눈에 띄는 부분은 인스톨이 매우 간단하고 빠르다는 것. 심지어 분석 결과를 웹으로 보기 위해 필요한 웹 서버까지 내장하고 있다. 따라서 별도의 웹 서버를 설치하거나 설정할 필요가 없다. 작은 부분이지만 일반 제품에 비하여 완성도가 높고 고객 운영 환경을 배려했다는 점이 높이 평가받을 만하다.

와이즈로그 프리미엄의 모든 기능은 웹에서 이용할 수 있다. 일반 웹 페이지가 아닌 윈도우 클라이언트처럼 느껴지는 인터페이스가 매우 깔끔하지만 화면이 다소 작아 불편의 소지가 있다.


 


  

 

인스톨 과정에서 자체 웹 서버를

내장한 부분이 눈에 띈다.

 

다양한 기능의 대화형 보고서
웹로그 분석기는 최종적으로 어떤 내용을 사용자에게 분석 결과로 제시하는가에 따라 평가된다. 세세한 기능을 살펴보기 전에, 샘플 보고서를 통해서 과연 분석 결과가 어떻게 제공되는가를 살펴보았다.

먼저 깔끔한 인터페이스로 처리한 웹 보고서의 디자인이 돋보인다. 단순히 분석 결과를 리포팅하는 것이 아니라, 보고서 상에서 다양한 조작이 가능한 대화형 보고서라고 할까?

캘린더 모드를 통해 일/주/월/분기별 구분이 가능하며, 임의기간 설정, 두 기간 비교 분석을 지원한다. 80/20 보기를 이용하면 전체 분석결과 중 상위 80%를 차지하는 20%의 주요 결과만 간추려 볼 수 있으며, 그래프와 테이블로 출력되는 항목들을 사용자가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는 측정값 바꾸기 기능이 제공된다.

보고서의 내용과 보고서 구성 체계 등을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분석 결과의 활용 목적에 따라 자유롭게 보고서를 구성할 수 있다. 출력되는 차트는 4가지 모드로 다양한 그래프로 볼 수 있으며 분석 결과를 MS 워드나 엑셀 파일로 내려 받을 수 있다.

보고서에서 바로 회원을 추적할 수 있는 기능은 와이즈로그 프리미엄만의 독특한 장점이다. 4년에 걸친 시장 경험이 말해주듯이 다양한 분석 기법뿐만 아니라 분석 보고서에도 적잖은 노력을 기울인 것으로 보인다.

 

 



  

 

웹으로 제공되는 분석 보고서는

종전에 비해 훨씬 다양한 기능이

제공된다.

 

분석 프로파일 관리 - 하나의 툴로 다양한 분석
웹로그 분석을 본격적으로 수행하기에 앞서 분석할 웹사이트의 내용을 설정해야 한다. 와이즈로그 프리미엄은 '분석 프로파일' 기능을 통해 분석 내용을 설정한다. 분석 대상 로그와 웹사이트, 도메인, 그리고 세부적인 분석 설정 내용을 프로파일로 관리하는데, 프로파일을 새로 만들거나 수정/삭제, 저장, 불러오기가 가능하다.

따라서 분석 프로파일과 분석 대상 웹로그만 따로 관리하는 것이 가능하며 제품을 새로 설치했을 때도 이전의 분석 설정 내용을 손쉽게 복구할 수 있다. 더구나 여러 개의 프로파일을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 관점에서의 분석이 가능하고 와이즈로그 프리미엄 하나로 서로 다른 여러 웹 사이트를 분석할 수도 있다. 

 

 

 


 

  

 

프로파일 관리기능을 통해 

여러 개의 분석 작업을 함께 

설정하고 실행할 수 있다

 

 


 

 


간편해진 분석 데이터 입력?관리
와이즈로그 프리미엄은 분석에 필요한 기본 정보를 메타데이터로 관리한다. 분석 대상 URL 등 분석에 필요한 기초 데이터를 따로 관리함으로써 한 번만 입력을 하면 이후의 분석 설정 과정에서 메타데이터를 재사용할 수 있는 구조다.

웹로그 분석기를 써 본 사용자들은 웹로그 분석을 설정할 때 반복되는 URL 입력 작업이 매우 성가시다는 경험을 해 보았을 것이다. 그러나 와이즈로그 프리미엄에서는 성가신 입력 작업은 한 번만 하면 된다.

이 작업조차 성가시다면 와이즈로그 프리미엄에서 함께 제공하는 페이지 추적기를 사용할 수 있다. 분석 대상 웹 사이트를 네비게이션 하면 자동으로 URL을 추적해 주고,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손쉽게 URL을 등록할 수 있다.

 

 

 

 

 

 

 

 분석에 사용되는 기본 데이터를 

메타 데이터로 통합 관리하게 되어

입력과 관리가 편리해 졌다

 

 

 

분석 대상 URL을 입력하기 귀찮다면 

페이지 추적기를 이용한다. 

해당 웹 사이트를 서핑하면서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손쉽게 

페이지를 추가할 수 있다. 

 

 

 

획기적인 발상「URL 패턴과 코드」

URL은 웹 페이지의 고유 ID와 같은 것이기 때문에 웹로그 분석이란 결국 로그 파일에 기록된 페이지의 URL들을 다양한 기준과 관점에서 집계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여기서 눈에 띄는 기능 중 하나가 바로 이러한 페이지 URL을 패턴으로 처리한다는 것과 URL 패턴에 나타나는 의미 있는 문자열을 '코드'로 처리한다는 점이다. 다소 복잡하고 어려운 개념이지만 간단한 조작만으로 매우 강력한 분석이 가능한 독창적인 기능이다. 예를 들어 보자. 

 


ZDNet의 URL 예 

 

 


http://www.zdnet.co.kr/review/software/enterprise_sw/0,39024851,
39129482,00.htm

1) 디렉토리 구분
위의 URL을 아래와 같이 표현하게 되면 ZDNet에서 제공하는 모든 '리뷰(Review)' 컨텐트를 의미한다. 와일드카드(*) 표현을 이용하여 'review' 디렉토리의 하위 디렉토리와 개별 컨텐츠를 모두 포함하는 "모든 리뷰 기사에 대한 히트, 페이지뷰, 방문, 순방문자" 등의 지표를 단 한 줄의 URL 패턴만으로 구할 수가 있다. 모든 하위 디렉토리까지 일일이 입력하고 지정해야 했던 문제를 와이즈로그 프리미엄은 패턴 표현으로 깔끔하게 처리한 것이다.

http://www.zdnet.co.kr/review/*/*/*.htm

2) 상품 코드
ZDNet URL 예에서 뒷부분의 HTML 파일 이름을 보면 쉼표로 구분된 숫자들을 볼 수 있다. 이 숫자들은 컨텐트 관리 시스템에서 기사를 웹으로 출판할 때 부여한 것으로 저마다 의미를 가지는 '코드' 값이라 보면 된다. 예를 들어, '39024851'는 주제분류 카테고리 번호를 나타내며 '39129482'는 개별 기사의 고유 번호이다.

따라서, 이러한 코드 값을 따로 떼어내서 분석하면 "주제분류별로 어떤 기사를 많이 이용하는가"를 알 수 있다. 즉, 카테고리 번호와 기사 고유 번호를 아래와 같이 의미 있는 코드로 인식하는 것이다.

http://www.zdnet.co.kr/review/software/enterprise_sw/0,{*},{*},00.htm 

 

종전의 제품들이 제한적으로 동적 페이지의 파라미터만 분석하는 것에 비하여, 파라미터는 물론 URL 스템(Stem)에 들어있는 코드까지, 그것도 패턴 표현을 이용해서 처리하는 기능은 국내외를 막론하고 와이즈로그 프리미엄만이 유일하게 지원하는 탁월한 기능이다. 


URL 문자열에 포함된 다양한 의미 코드를 활용할 수 있으므로 웹 로그 데이터가 '페이지 이용 기록'이라는 좁은 의미에서, '상품 또는 컨텐트에 대한 사용/구매 기록'이라는 보다 부가가치가 큰 의미로 발전한 셈이다.

독창적인 기능이다 보니 URL 패턴이라든가 코드 지정 방법을 이해하는 것이 쉽지가 않았다. 좀 더 쉬운 인터페이스나 안내 메시지가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URL을 패턴으로 처리하며

URL에 포함된 코드 정보를

지정할 수 있다. 

 

 

코드 분석 결과. URL에 나타나는

카테고리 번호와 상품 코드를 

이용하여 카테고리별 관심 상품을 

분석할 수 있다.

 

 

 

정교한 회원 추적과 고객 타겟팅

웹로그 분석을 통해 방문 수나 방문자 수만을 알아내는 것으로 만족할 수 있을까? 누구나 한 번쯤은 '방문자수'가 아닌 '방문자목록'을 구해보고 싶었을 것이다. 예를 들어, "대형 디지털 TV에 관심을 가지는 고객 명단"이라든가, "디지털 가전 관련 페이지에 관심이 높은 30대 여성 고객 명단" 등을 구해보고 싶다면 와이즈로그 프리미엄의 회원 추적 또는 타겟팅 기능을 이용하면 된다.

분석에 사용된 모든 페이지에 대해서 접근한 사용자를 추적할 수 있으며, 여러 가지 조건을 조합하여(AND/OR/NOT) 원하는 고객만을 간추릴 수 있는 회원 타겟팅 기능을 따로 제공한다. 이러한 기능은 회원제로 운영되는 일반 웹사이트는 물론이고 사용자들의 역할과 직급, 조직구성 등이 명확한 기업의 인트라넷 환경에서도 매우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이 기능 역시 다른 웹로그 분석기에서 볼 수 없는 유용한 기능인데, AND/OR/NOT 연산식에 대한 이해가 쉽지 않다. URL 패턴이나 코드 분석과 마찬가지로 좀 더 쉬운 인터페이스가 아쉽다. 

 

 

 

 

 

 

 

페이지들을 AND/OR/NOT 연산으로

조합하여 지정된 페이지들을 이용한 

회원들을 타겟팅 한다.

 

 

타겟팅된 회원들의 명단을 뽑고

다차원적으로 그룹핑한다. 

명단을 엑셀 파일로 내려받을 

수도 있다.

 

 

웹 사이트 이용 시나리오 분석

웹 사이트 기획자나 마케팅 담당자라면 꼭 눈여겨 볼 기능이 시나리오 분석이다. 고객들이 웹 사이트를 이용하는 페이지 이용 시나리오를 미리 설정하고, 그 시나리오를 어느 정도 따르는가를 분석하는 것을 말하는데, 시나리오의 각 단계별 전환율을 정확히 측정할 수 있다.

전체 방문자 중에 몇 명이 이벤트 안내 메일을 받고 방문했을까? 메일을 받고 방문한 사람들 중에 몇 명이 이벤트 페이지를 보았을까? 그리고 이벤트 페이지까지 온 사람 중에 이벤트에 응모한 사람은 몇 명일까?

마케터라면 누구나 궁금해하는 이 질문의 답을 웹로그 분석을 통해 얻을 수 있다는 것이 신기할 뿐이다. 특히 회원 추출 기능을 이용하며 시나리오의 각 단계에서 사용자들의 명단을 따로 뽑을 수 있는 기능을 보면, 왜 와이즈로그 프리미엄이 유난히 쇼핑몰 운영자들에서 좋은 평가를 받는지 알 수 있다.

시나리오 분석을 이용하면 맨 처음 홍보 단계에서 시작하여 최종적인 구매 과정에 이르기까지의 각 단계별 전환율과 ROI(투자대비효과, Return of Investment)를 정확하게 산출할 수 있다.

 

  

 

상품조회에서 주문완료에 이르는

과정에 대한 시나리오 분석 결과. 

단계별 전환율을 파악하고 사용자를 추적할 수 있다​.

 

최상급 대용량 데이터 처리 속도
대용량 웹로그 데이터 분석 속도는 기대이상! 이미지 로그를 빼고도 10G가 넘는 웹로그 데이터를 펜티엄 III 3G CPU에 2G 메모리 사양의 PC에서 채 한 시간이 안돼서 분석했다. 필자의 경험에 비추어 볼 때, 이보다 훨씬 좋은 장비에서도 잘 나오면 한 시간 남짓 걸릴 것으로 기대했는데 말이다. 아마도 다음, 인터파크, 엠파스 등 트래픽이 높은 사이트들을 통해 단련된 결과가 아닐런지.

혹시, 분석이 제대로 되지 않은 것은 아닐까 하는 걱정에 웹로그 원본 데이터를 DB에 올 린 후에 간단한 체크를 해 보았다. 히트 수는 곧 로그 파일에 기록된 로그 라인 수를 말하는데, DB에서 카운트한 개수와 일치했다.

로그에 기록된 URL 중에서 HTML, PHP, JSP 처럼 페이지로 인식되는 파일 확장자를 카운트 했더니 페이지뷰 집계 결과와 별다른 차이가 없었다. 참고로 웹로그 분석기마다 페이지뷰, 방문수, 순방문자수 등을 집계하는 방식에 약간씩 차이가 있기 때문에 모두 일치하지는 않는다.

방문수(Visit)는 다른 제품에 비해 약간 적게 나왔는데, 와이즈로그 프리미엄의 방문수 집계가 더욱 정교해지면서 예전에 두 번의 방문으로 인식하던 것을 하나로 연결하는 기술이 적용되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로그인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웹 사이트를 이용하다가 중간에 로그인을 했을 경우 일반적으로 두 번의 방문으로 간주하는데 반해, 와이즈로그 프리미엄은 로그인 전과 후를 연결하여 한 번의 방문으로 보정하는 기술을 새롭게 적용했다고 한다. 

제값하는 제품

종전의 와이즈로그 엔터프라이즈에 비하여 일반 웹로그 분석 패키지로는 다소 비싼 1000만원 대의 고가 제품이라는 점은 고객들에게 다소 부담이 될 것 같다. 그러나 와이즈로그 프리미엄 수준의 제품을 솔루션으로 구축한다면 1억 이상의 비용과 3개월 이상의 구축 기간을 필요로 할 것이다.

또한 바로 설치하고 분석 내용만 설정하면 되기 때문에 구축 및 운영 비용이 단축되고, 유지보수 및 고객지원, 교육지원 등을 고려한다면 가격에 수긍이 가는 면이 있다. 그러나 강력한 고급 기능과 대용량 분석이 필요 없고 웹로그 분석에 많은 비용을 투자할 수 없는 중소 웹사이트에게 부담스러운 가격이라는 점이 아쉽기만 하다.

명성에 의존하여 외산 제품을 도입하고도 그 성능과 기능, 국내 시장 환경이 요구하는 독특한 운영 환경 때문에 불만족을 느끼는 고객들이라면 와이즈로그 프리미엄을 추천하고 싶다. 아마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웹로그 분석기의 한계를 뛰어 넘는 풍부한 기능에 적잖게 놀랄 것이다.

이 분야의 세계 선두 업체인 웹트렌즈의 하이엔드 제품과 기능 및 성능에서 경쟁이 가능하고 국내 유수의 웹 사이트에서 적응을 마친 순수 국산 기술로 만들어진 제품이라는 점을 높이 평가하고 싶다. @ 

 

 

장점 : 다양한 최신 분석 기법과 대용량 처리 성능
단점 : 일부 고급기능의 이해가 어렵다.
가격 : 1400만원 / 1 서버 (부가세 별도)
문의 :

넷스루 02-6243-4162 (www.wiselog.com)

 

 

 

김학배(인터파크) 2004/09/16
기사 출처 : ZDNet Korea [ 기사 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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