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ster, easier, more accurate communication
for customer satisfaction

고객과 함께 성장하고 발전하며 신뢰받는 기업이 되기 위해 즉각적으로 소통하겠습니다.

새소식

공지사항, 보도자료 등 넷스루의 최근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알려드립니다.

커리어다음, 와이즈로그 도입으로 정보분석 환경 마련… 각종 캠페인 효과측정

넷스루 2006.08.10

‘구직자 - 구인자’ 가교 역할 웹로그 분석툴로 해결


eCRM의 구성 요소로 인식되고 있는 웹로그 분석은 인터넷을 이용한 B2C 비즈니스가 활성화되면서 이제는 보편적인 CRM 서비스로 인식되고 있다.

국내 인터넷 쇼핑몰 업체를 비롯해 취업 포탈업체들이 주로 eCRM 솔루션 툴을 활용해 마케팅을 위한 주요 의사결정지원 툴로 활용하고 있다.

웹 로그 분석은 현재 마케터들이 전략적으로 비즈니스를 추진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마케팅 툴로 사용하고 있다. 능동적인 분석 과정을 거쳐 획득된 행동 데이터는 바로 마케터들이 다음 비즈니스를 수행하는데 중요한 기초 자료가 된다. 최근 취업포탈 전문 기업인 커리어다음은 넷스루의 ‘와이즈로그’를 도입해 정보 분석에 대한 기반 환경을 구현했다.

커리어다음은 지난 2003년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분사한 취업포탈 사이트이다. 일 방문자수가 107만 명에 이르며 하루 페이지 뷰만 해도 680만 뷰에 달한다. 커리어다음은 2004년 회사 설립 2년차에 40억원에 이르는 매출 실적을 달성한 이후 올 상반기에만 30억원 이상의 매출 실적을 이뤘다.

정확한 유입 분석으로 마케팅 히트율 파악

커리어다음이 짧은 시간에 매출 실적을 달성한 이유는 모 기업인 다음커뮤니케이션의 전폭적인 지원 정책도 있지만 구직자가 필요로 하는 전문적인 취업 서비스(구직자, 직장인 대상의 취업 컨설팅 서비스와 취업교육, 커리어 매거진 발행)과 지난 2003년부터 건설과 미디어, 텔레마케팅, 의료, IT 등에 전문화된 채용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내실 있는 콘텐츠를 운영했기 때문이다.

커리어다음은 미디어사업본부, 전략사업본부, 교육사업본부 등 3개의 본부와 13개 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개의 연구소와 5개의 지역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총 80여명의 인원을 확보하고 있으며 기존 광고 위주의 사업에서 탈피해 구직자 대상의 교육과 컨설팅 등 B2C 사업으로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최근에는 다음취업센터와 커리어로 이원화되어 운영되고 있는 취업 사이트를 커리어로 일원화하고 통합해 취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취업 포탈 시장은 상위 그룹인 잡코리아와 인쿠르트, 커리어다음과 그밖에 전문 취업 포탈 업체로 시장 구도를 양분하고 있다. 커리어다음의 주요 수익은 기업과 개인을 연결하는 B2C 취업 포탈 사업이다.

주로 기업들에게 연간 광고를 받고 있으며 개인에게는 양질의 취업 컨텐츠와 다양한 취업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기업 영업 강화를 위해 공기업에 의뢰를 받아 취업 세미나도 개최하고 있으며 온오프라인 취업 교육과정도 개설했다.

하지만 커리어다음의 주요 매출 구조는 기업을 대상으로 한 웹 광고 비중이 60%에 이르고 있어 그만큼 인터넷을 이용한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커리어다음은 웹 로그 분석을 통해 효과적인 마케팅을 전개하기 위해 지난 상반기에 넷스루의 웹 로그 분석 툴인 ‘와이즈로그’를 도입했다. 정도희 커리어다음 전략기획실 차장은 “과거에 사용했던 로그 분석 툴은 페이지 뷰와 서비스 뷰 같은 기초적인 웹 로그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었지만 어디까지나 범용적인 분석에 불과했다”며 “보다 다양한 분석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새로운 분석 툴을 고민하게 됐다”고 말했다.

웹로그 분석, 홈페이지 구성 기초자료로 활용

커리어다음이 와이즈로그를 도입한 이유는 마케팅 이벤트를 진행할 때 어느 정도의 효과가 있는지 분석해 다음 마케팅에 반영하기 위한 의도 때문이다.

기업들이 구인을 위해 웹 광고를 의뢰 할 때 자체 광고와 이벤트와 타 사이트와 연계를 통한 이벤트를 진행하게 되는데 정확한 분석으로 효과측정이 이뤄져야만 보다 정교한 타깃 마케팅이 가능해진다. 성공한 타깃 마케팅은 그만큼 의뢰한 기업들에게 투자 대비 효과를 안겨줄 수 있다.

정도희 차장은 “보통 이벤트와 광고를 진행하게 되면 유입분석 과정을 거치게 된다”며 제휴사를 통해서 링크를 걸게 될 경우, 코드를 달아서 페이지 뷰를 파악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코드를 달게 되면 코드 조합 분석으로 마케팅에 대한 효과측정이 이뤄지며 효과에 따라 이벤트 방향을 새롭게 정의하게 된다. 이벤트의 경우, 보통 시나리오 분석을 거치게 되며 단계별로 유입에 대한 분석이 이뤄진다. 얼마나 커리어다음의 광고를 봤는지와 낙오율이 얼마나 되는지 측정이 가능하다. 또 이벤트 사전 사후 효과분석으로 얼마나 이벤트가 적중했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커리어다음의 하루 평균 페이지 뷰는 500만 뷰에 이르며 한달에 2∼3건의 유입 분석이 이뤄진다. 정도희 차장은 “메인 페이지가 무엇보다 중요한데 사이트 개편 시 클릭 량이 얼마나 되는지를 파악해 메인 페이지의 위치와 기준을 설정 한다”며 “클릭 량에 따라 웹 사이트를 구성하는 등 의사결정을 위한 지원 툴로도 적극 활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와이즈로그는 웹로그 수집을 위한 ‘와이즈스니퍼’와 데이터 마이닝 엔진인 ‘와이즈마이너’로 구성된다. 와이즈스니퍼는 패킷 스니핑 방식을 이용한 웹 로그 수집 소프트웨어로 네트워크에서 직접 웹 로그 데이터를 수집해 표준 로그 포맷 형태로 로그 파일에 기록하기 때문에 웹 서버에 전혀 부하를 주지 않는다. 와이즈마이너는 연관규칙, 순차패턴, 분류, 그리고 군집 등을 통해 얻어진 분석 자료를 고객의 행동 연관성, 거래 이력에 나타나는 패턴, 고객 세분화, 예측을 통한 추천 등을 가능하게 해준다.

시범적 개인화 마케팅 확대 고려

고급 분석 기법으로 커리어 다음이 중점으로 활용한 기법은 코드조합 분석과 시나리오 분석, 그리고 유입분석, 경로분석 등이다.

코드조합 분석은 URL의 패턴을 해석해 의미 기준으로 그룹화하고 보고서 생성을 가능하게 하며 시나리오 분석은 기획자가 의도한 시나리오 대비 고객의 실제 반응 결과를 분석해준다.

제휴 마케팅이 많은 커리어다음은 시나리오 기법을 제휴 마케팅과 이벤트, e메일 등에 대한 각종 캠페인 효과 측정과 네비게이션 구조를 파악하고 측정하는데 활용했다. 유입분석은 커리어다음이 가장 많이 활용한 영역으로 방문자가 웹 사이트를 접속하게 된 경위를 파악해 의사 결정의 주요 지표로 활용하고 있다.

이밖에 특정 페이지 이전/이후에 이동한 고객의 경로를 분석하는 경로 분석과 컨텐츠 그룹 분석, 사용자 속성 조합 분석으로 지역별 이용 현황을 파악할 수 있다.

정도희 차장은 “기본적인 로그 분석을 통해 우리가 시행한 마케팅, 캠페인, 링크와 같은 과정이 직접적으로 얼마만큼의 효과를 가져왔는지에 대해서는 와이즈 로그를 통해 파악할 수 있게 됐다”며 “보다 다양한 활용 범위를 위해 최근에는 회원에 적합한 채용정보 서비스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업을 위해서는 의뢰한 채용 정보가 적합한 구직자들에게 전달되도록 웹 로그를 통해 추적한 결과 값을 토대로 적합한 경로로 노출시키고 있다.

정도희 차장은 “기업과 개인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웹 분석도 중요하지만 양질의 컨텐츠 확보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보다 다양한 취업 컨텐츠 확보를 위해 전문가 강의와 취업 컨설팅과 같은 교육도 진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정부 기관에 의뢰받아 취업 교육과 박람회도 개최한 바 있다.

커리어다음의 다음 목표는 웹 로그 분석을 통해 얻어진 기초 자료를 토대로 마케팅에 적극 활용하는 한편 고객 행동 데이터를 통해 서비스를 추천하는 적극적인 형태의 eCRM 서비스를 추진하는 것이다.

eCRM은 엇비슷한 취업 포탈 경쟁 구도 속에서 단골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중요한 무기가 될 수 있다. 커리어다음은 추천과 같은 원투원 마케팅을 정교하게 추진하기 위해 우선은 웹 로그 분석 통합 환경을 안정적으로 구축하는데 심혈을 기울일 방침이다.

·업체명 : 커리어다음
·프로젝트 명 : 웹로그 분석 시스템
·구축 업체 : 넷스루
·도입 전 : 페이지 뷰와 서비스 뷰 같은 기초적인 웹 로그 데이터 분석을 위해 자체적으로 개발. 어디까지나 범용적인 분석에 불과해 다양한 분석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새로운 분석 툴을 고민
·도입 후 : 고급 분석 기법으로 제휴 마케팅과 이벤트, e메일 등에 대한 각종 캠페인 효과 측정과 네비게이션 구조를 파악하고 측정. 방문자가 웹 사이트를 접속하게 된 경위를 파악해 의사 결정의 주요 지표로 활용. 특정 페이지 이전/이후에 이동한 고객의 경로를 분석하는 경로 분석과 컨텐츠 그룹 분석, 사용자 속성 조합 분석으로 지역별 이용 현황을 파악.

○ 방창완 기자 bcw1@itjr.net
○ 신문게재일 : 2005년 10월 17일
○ [IT Business Journal]

○ 참조 URL : http://www.itjr.net/it/it_view.asp?code=04&id=2907&page=6 

온라인 문의 전화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