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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획득을 위한 앱 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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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2021-0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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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획득을 위한 앱 지표

 
(주)넷스루 전략기획실


사용자가 앱을 어떻게 찾는지 파악하고, 앱을 더 잘 찾게 하고 더 많이 사용하도록 유도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사용자 활동의 정교한 측정이 필요합니다. 사용자 획득을 위한 캠페인에 추적 URL을 할당하여 특정 마케팅 채널이 클릭, 설치, 노출 등 주요 지표 측면에서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사용자 획득을 위한 어떤 앱 지표를 측정해야 하는지 살펴보고, 마케팅 캠페인이 예상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어떤 채널에서 어떠한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는지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앱 스토어 순위(App Store Ranking)
앱이 앱 스토어 검색 결과에 표시되는 순위입니다. Apple에 따르면 65%의 사람들은 App Store에서 무언가를 검색한 후, 앱을 다운로드하기 때문에 (Google Play에서도 비슷한 비율로 예상), 검색 결과 상위에 랭킹되어야 합니다.
앱 이름 및 앱 목록에 키워드를 올바르게 사용하여 앱 스토어 최적화 지침을 충족해야 합니다. 또한 앱을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한 달에 1~4회)하고, 긍정적인 앱 평점과 리뷰를 만들어 순위를 높일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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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 기여(App Attribution)

사용자를 앱으로 유도하는 레퍼러를 추적하여 마케팅 캠페인의 성공을 측정합니다. 즉 사용자가 어디에서 유입되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광고를 본 사용자를 추적하는 특별 캠페인 링크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앱을 설치하고 앱 내에서 구매하는지 분석해서 어떤 마케팅 캠페인과 채널이 최고의 수익을 내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마케팅 캠페인 수익을 높이려면 딥 링크를 사용하여 사용자를 광고 또는 프로모션에서 상호작용하기를 원하는 정확한 화면으로 안내해야 합니다. 마케팅 메시지를 A/B 테스트하여 잠재 사용자에게 적합한 것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두 개의 서로 다른 메시지가 포함된 서로 다른 검색 광고 캠페인을 만들어 테스트 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분석 도구를 사용하여 어떤 캠페인이 더 나은지 모니터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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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 포기(App Abandonment)
앱을 등록(가입)하거나 사용하기 전에 앱을 포기한 사용자의 비율입니다. 앱의 온 보딩 프로세스의 결함이나 새 사용자를 등록하는데 방해가 되는 다른 문제를 가리킬 수 있으므로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가입하기 전에 사용자가 이탈하는 문제가 있는 경우, 사용자가 앱을 떠나는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앱 가입 프로세스 중간에 이탈하면 문자 메시지나 이메일을 통해 해당 사용자에게 다시 연락하여 가입을 권유할 수 있습니다.
분석 도구를 사용하여 다운로드, 세션 및 사용자 수와 비교하여 포기율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분석 도구가 익명 사용자(가입 프로세스를 완료하지 않은 사용자)를 측정하는 경우 이를 실제 사용자와 비교하여 포기율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화면과 후속 가입 화면을 조회한 총 사용자 수를 확인하고, 가입 확인을 진행하는 화면을 조회한 총 사용자 수와 비교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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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널 추적(Funnel Tracking)
획득에서 전환까지의 사용자 흐름 순서를 보여줍니다. 친구 추천, 서비스 신청, 인앱 구매 등을 사용자 지정 퍼널에 포함할 수 있습니다.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전환하기 전에 어떤 단계에서 이탈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많은 사용자가 특정 유입 경로 단계에서 이탈하는 것을 발견하면 해당 단계에 집중하여 전환을 방해하는 문제를 식별, 분리 및 제거 할 수 있습니다. 유입 경로의 여러 단계에 있는 사용자를 타겟팅하여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다음 단계로 계속 진행하도록 장려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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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소문(Viralness)
앱에 유입하는 신규 사용자 수를 측정합니다. 이러한 사용자는 이 앱을 사용하는 친구나 가족과 연결되어 활동적이고 앱을 고수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입소문으로 앱을 가입하기 때문에 마케팅 캠페인으로 앱을 유치할 필요가 없어서 획득 비용이 적게 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기존 사용자가 앱 내부 및 외부에서 추천 프로모션을 통해 입소문 공유를 하도록 장려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과 공유하면 포인트를 제공하거나, 앱을 공유하는 사용자에게만 프로모션으로 보상하는 것도 좋고, 새로운 사용자에게 앱을 사용해 보도록 인센티브를 더 많이 제공하는 것도 좋습니다.
경험상 앱에 초대 버튼을 포함하는 것보다 콘텐츠를 공유할 수있는 옵션을 제공할 때 앱이 더 많은 성공을 거둔다고 합니다. 사용자에게 공유할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앱의 즐거움을 넘어서 공유할 이유를 제공할뿐만 아니라 아직 사용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앱의 가치를 더 잘 보여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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획득 당 비용(Cost per Acquisition)
획득 당 비용은 활성 유료 사용자 또는 구독자를 확보하기 위해 지출해야 하는 금액을 측정합니다. 획득 비용에는 광고 및 PR에 지출한 비용, 호스팅 및 인프라와 같은 기술 비용, 디자인, 개발, 고객 지원, 법률 지원, 급여 및 계약 비용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획득 당 비용 = 총 캠페인 비용 / 획득 수
앱 내에서 수익을 창출할 기회에 따라 전환 당 비용을 조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유료 앱의 경우 획득 비용을 앱 가격 보다 낮게 유지하려고 할 것입니다. 인앱 구매를 사용하는 앱의 경우, 업계 표준 획득 비용으로 시작한 다음, 얼마나 많은 시간 동안 실제 수익을 가져오는지 확인하면서 조정해야 합니다.
가치있는 사용자 당 평균 획득 지출이 얼마인지 살펴봐야 합니다. 예를 들면 앱을 다운로드했지만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가 아니라, "가치가 높은" 작업을 완료하는 사용자를 확보하는 데 드는 비용을 측정해야 합니다. 입소문은 마케팅 채널 보다 적은 비용이 드는 반면에, 타겟 마케팅 캠페인은 일반 사용자가 아닌 가치가 높은 사용자를 대상으로 지출합니다. 대부분의 마케팅 채널에서는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하려는 사람들의 유형에 대해 성별, 연령, 기기, 위치와 같은 특정 기준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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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 가치(Lifetime Value)
평생 가치 (LTV)는 사용자가 앱 사용을 중단하기 전에 사용자로부터 얻은 총 수익입니다. 이것은 또한 취득 당 비용을 염두에 둡니다.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사용자를 유지해야 하는 기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평생 가치는 앱이 미래에 얼마나 많은 수익을 올릴지 예측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사용자를 확보하는 시간 보다 사용자가 앱에 더 많은 돈을 지출하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평생 가치를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사용자의 요구에 맞추는 것입니다. 피드백을 듣고 일반적인 문제와 요청을 해결하기 위해 정기적인 앱 업데이트를 하면 앱을 계속 사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앱 성능 뿐만아니라, 만족스러운 고객지원과 빠른 응답 시간도 중요합니다. 사용자를 일회성 구매 대신 구독 모델로 유도하는 것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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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 목표(Revenue Target)
수익 목표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일정 금액의 수익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목표입니다. 달성 목표를 백분율이나 숫자처럼 구체적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고, 목표를 달성하고 현재 상태를 체크하기 위해서는 매주 이 측정 지표를 살펴봐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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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당 평균 수익(Average Revenue per User)
사용자 당 평균 수익 (ARPU)은 앱 사용자로부터 생성되는 평균 수익입니다. 총 수익을 사용자 수로 나누어 ARPU를 계산합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투자자에게 중요한 지표일 뿐만 아니라 사용자 당 평균 수익은  목표 달성 여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정확하게 추적하려면 특이치가 평균을 왜곡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사용자가 많지 않은 경우, 고수익 고객 1명이 평균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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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료 사용자 당 AOV 및 AOV(AOV and AOV per Paying User)
평균 주문 가치(AOV: Average Order Value)는 앱에서 사용자가 지출한 평균 금액이며, 유료 사용자 당 평균 주문 가치는 유료 사용자가 평균적으로 지출할 것으로 예상되는 금액입니다. 이 두 가지 측정 항목은 전자 상거래 분야에서 유용하며, 아직 유료 사용자로 전환하지 않은 사용자의 가치를 측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측정 항목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평균적으로 구매하는 수를 파악하고, 유료 사용자가 더 많이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전략을 계획할 수 있습니다. 유료 사용자 당 AOV 및 AOV를 개선하려면 결제시 또는 결제 직전에 추가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안해 볼 수 있습니다. 넷스루의 개인화 추천 솔루션 스마트오퍼를 적용하면 이러한 제품 추천과 서비스 제안이 더욱 정교해지고 정확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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