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지원 > 지식/노하우

지식/노하우

지식/노하우

콘텐츠 마케팅의 성과 측정

페이지 정보

작성일2017-12-08

본문

콘텐츠 마케팅의 성과 측정

 
(주)넷스루 전략기획실

구글에서 콘텐츠 마케팅(Content Marketing)을 검색해 보면 5억 건이 넘는 결과가 나옵니다. 콘텐츠 마케팅은 고객이 회사에 수익이 되는 행동을 하도록 유도한다는 목표하에, 타깃 고객을 명확히 정의하여, 그들을 유치하고 관여시킬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고 배포하는 마케팅 및 영업프로세스입니다.
좋은 콘텐츠는 고객이 브라우징을 잠시 멈추게 하고, 읽고, 생각하게 하고 행동을 바꾸게 만듭니다. 콘텐츠라 함은 정보를 주고,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즐거움을 주는 설득력이 있어야 합니다.

 
 b8aeda34998cd9654a599f03371d0f4c_1512714
 
b8aeda34998cd9654a599f03371d0f4c_1512714
 

b8aeda34998cd9654a599f03371d0f4c_1512715 

넷스루 홈페이지 콘텐츠의 무게 중심은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정적 콘텐츠”와 이 글이 게시되는 지식/노하우 게시판과 같은 “동적 콘텐츠”에 있습니다. 콘텐츠에는 콜투액션(Call to Action)이 포함되어 있는데, 제품소개서 다운로드, 백서 다운로드, 온라인 문의 등이 있습니다.

 

b8aeda34998cd9654a599f03371d0f4c_1512714

 

b8aeda34998cd9654a599f03371d0f4c_1512714 
b8aeda34998cd9654a599f03371d0f4c_1512714
콘텐츠 마케팅의 성과를 측정하는 여러 지표가 있지만, 여기서는 어떤 콘텐츠가 방문자가를 머물게 하는지, 그리고 콜투액션은 얼마나 일어나는지에 초점을 맞춰보려고 합니다. 이 지표는 콘텐츠 구독자의 성향을 판단하고, 잠재고객이나 예상고객을 예측하기에 유리합니다.
여기서 얻은 인사이트를 이용하면 소셜 마케팅 활동지표를 굳이 확인해 보지 않더라도, 콘텐츠에 대한 지표가 낮다면 소셜 활동을 제대로 안 했거나, 엉뚱한 콘텐츠의 링크를 올린 것으로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의 성과 지표로 방문수, 방문자수, 페이지뷰, 머문시간, 콜투액션(전환)수, 내부 검색어 순위, 참조링크, 유입키워드 등을 살펴봐야 합니다.

 
b8aeda34998cd9654a599f03371d0f4c_1512714
b8aeda34998cd9654a599f03371d0f4c_1512714 
모바일과 데스크톱(PC) 방문자를 비교할 필요도 있습니다. 사람들이 두 기기에서 콘테츠를 소비하는 방식의 주요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내용은 동일한데 모바일 기기에서의 조회수가 데스크톱 보다 훨씬 높은 콘텐츠가 있는가? 그러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 문제가 되는 콘텐츠를 진단하려면 주기적으로 분석하고(최소 1주일마다), 구체적인 요소들을 쪼개서 측정해야 합니다.
 
b8aeda34998cd9654a599f03371d0f4c_1512714
b8aeda34998cd9654a599f03371d0f4c_1512714 
방문자를 끌어들일 콘텐츠를 꾸준히 만드는 일을 중점적으로 하려면, 과거에 만든 것이 방문자에게 유효한지를 계속해서 확인하고 점검하는 수고를 들여야 합니다.
인용출처: Epic Content Marketing by Joe Pulizzi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모바일 페이지로 이동
// 홈페이지 분석 스크립트 (GTM 중복) 제거 - WLO, GA